영화 승부 리뷰 : 전설적인 실화 속 숨겨진 이야기

바로 오늘 개봉한 따끈따끈한 영화 승부를 보고 후기를 남겨봅니다. 한국 바둑계의 전설적인 실화를 재구성한 승부는 조훈현 9단과 이창호 9단의 바둑 대결을 배경으로, 스승과 제자의 숙명적인 대결을 담아낸 영화입니다. 주연 배우의 논란으로 엎어질 위기도 있었지만 영화 자체는 감명 깊게 봤습니다. 승부의 줄거리와 후기, 함께 보시죠!

목차

1. '승부' 영화 정보

2. 줄거리 (스포 없음)

3. 관객 후기와 평점

4. 볼까말까 고민이라면...

5. 노바의 한줄평


1. '영화 이름' 정보

영화 '승부'
장르 실화, 드라마, 스포츠, 바둑, 시대극
감독 김형주
각본 김형주, 윤종빈
주연 이병헌, 유아인, 고창석, 조우진, 김강훈, 정석용, 문정희
제작사 영화사월광, BH엔터테인먼트
개봉일 2025년 3월 26일
상영시간 115분
상영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예고편 ▶공식 예고편 보러가기

2. 줄거리와 결말 (스포 없음)

조훈현과 이창호의 첫 승부 결과는 예고편에도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스포일러는 아닌 것 같습니다. 그 이후의 둘의 스토리가 주된 내용이기 때문에 영화를 보는 데에 지장이 없는 정도로 줄거리를 요약해서 전해드리겠습니다.

 

세계 최고 바둑 대회에서 국내 최초로 우승자가 된 조훈현은 대한민국의 영웅으로 칭송받는다.

영화 승부 줄거리

그런 그의 눈에 바둑 신동이라 불리는 이창호의 재능이 단번에 들어와 제자로 맞게 되고, 이창호는 조훈현과 한 지붕 아래에서 생활하며, 매일 같이 치열한 대국과 반복되는 연습 속에서 자신만의 바둑 스타일을 정립하게 된다. 조훈현의 공격적인 바둑 스타일과 이창호의 치밀하고 전략적인 스타일은 잘 맞지 않았고 그 과정에서 스승인 조훈현과 마찰도 생긴다. 이창호는 어느덧 사제 대결을 할 정도로 성장하게 되는데...

영화 승부 줄거리2

29회 최고의전 결승전, 모두가 스승 조훈현의 우승을 예상하며 전 국민이 지켜보는 가운데 조훈현은 기세를 탄 이창호에게 '반집차이로' 충격적인 패배를 맞본다. 자존심에 상처를 입은 조훈현은 슬럼프를 겪고, 승부의 참맛을 다시 느끼며 타고난 승부사적 기질을 되살려 재기를 다짐한다.

 

영화 승부는 스승과 제자 사이의 깊은 인연과 운명적 대결을 생생하게 그리는데, 인간 내면의 열정과 승부에 대한 치열한 전략이 어우러져 깊은 몰입감을 주는 영화다.


3. 평론가 후기와 평점

“바둑돌보다 인간을 더 잘 뒀다.” (씨네21 이용철 ★★★★)

“반집 승부에서 성심을 다해 신의를 지킨다는 것.” (씨네21 김성훈 ★★★☆)

“묘수 풀이는 없어도 시종일관 진지한 태도로 대국에 임하다.” (씨네21 허남웅 ★★★)

“연출을 넘어서는 실화의 힘이 느껴진다.” (씨네21 홍수정 ★★☆)

4. 노바의 감상평

영화 승부 후기는 한마디로 재밌습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배우들의 연기력으로 보여주는 바둑 대결의 드라마틱한 장면들인데요,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라 그런지 더 흥미진진했습니다.

영화 승부 후기영화 승부 리뷰

이병헌은 조훈현 9단의 특유의 삐딱한 자세와 날카로운 눈빛을 완벽히 소화해 내며, 연기에 도움을 준 프로 기사에게 단순한 흉내가 아니라 정말 그 사람으로 보인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유아인은 논란이 있었지만 편집을 하기에는 작품의 내용을 제대로 전달할 수 없을 것이라는 감독의 말처럼 그만큼 중요한 역이었고, 이창호의 내적 갈등을 섬세하게 연기하여 편집됐다면 오히려 영화의 완성도가 떨어졌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영화 승부 감상평

영화는 실제 바둑 대국 장면을 드라마틱하게 재현하며, 바둑을 모르는 사람도 이해하기 쉽도록 해설자 이유민의 역할을 적절히 배치했습니다. 저도 바둑에 관한 지식은 만화인 '고스트바둑왕'을 보고 아는 정도인데요, 바둑에서의 치밀한 머리싸움과 긴장감, 압박감을 잘 표현해서 어려움 없이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 스토리가 드라마보다 드라마틱한 실화를 배경으로 해서 흥미진진하고 배우들의 연기력이 정말 뛰어났습니다.

영화 승부 이병헌영화 승부 명대사

영화 승부는 원래 넷플릭스로 공개될 예정이었는데 유아인 배우의 논란으로 단독 영화 개봉으로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영화에서는 유아인이 편집 없이 주연으로 등장합니다. 저도 이미 대가를 치렀으니 굳이 영화에서까지 편집되는 건 영화를 즐기는 관객의 입장에서도 좋을 게 없다는 생각입니다. 영화는 이병헌의 압도적인 연기력으로 카리스마 있는 조훈현 역을 훌륭히 소화했고 특히 유머와 진지함을 오가는 감정 연기가 훌륭했습니다. 조우진의 아내 정미화의 입장에 공감이 많이 됐는데요, "이창호를 키운 스승의 아내"로서 복잡한 감정이 잘 느껴졌습니다.

5. 노바의 한줄평

바둑에 흥미가 없더라도 남녀노소 누구나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영화입니다. 흥미롭고 몰입감있는 스토리, 뛰어난 연출과 흡입력 있는 연기, 인간 내면의 고뇌를 담은 영화라 개인적으로는 별점 4개 정도 주고싶네요!

승부의 세계에서 스포트라이트보다 인간적인 고뇌를 잘 담은 영화

영화 승부는 승리와 패배를 넘어 그 뒤에 숨은 인간적 갈등을 섬세하게 포착합니다. 제자가 스승을 뛰어넘을 때 느껴지는 긍지와 두려움, 질투심, 자존심이 뒤얽힌 인간적인 내면을 뛰어난 연기력과 연출로 재현하여 감정적 깊이감이 느껴집니다. 넷플릭스로 나왔다면 한국 TOP 3위 안에도 들었을 텐데 요즘은 직접 영화관을 잘 안 가는 사람이 많다 보니 영화로서의 흥행이 잘 되지는 지켜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