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 모바일의 재화 중 하나인 골드. 초반에는 퀘스트 보상이다 뭐다 하면서 퍼주고 쓸 데가 없어 잘 모르지만 장비를 강화하기 시작하면서부터 부족함을 느끼게 된다. 과금 유저가 아니라면 각인 강화, 물물교환 재료 구입을 하며 특히 돈이 없어지는데... 그런데, 냥토큰 빠칭코는 해봤고?
목차
1. 마비노기 모바일 골드 버는 법
마비노기 모바일에서 골드를 벌 수 있는 방법이 많지는 않다.
💰 마비노기 모바일 골드 수급 방법 💰
1.1) 자기 레벨에 맞는 사냥터 임무 수행 후 보상 받기(은동전 소모됨, 가장 정석적인 방법)
1.2) 채집으로 황금양털, 황금 나비 등 얻어서 판매하기
1.3) 퀘스트, 아르바이트 보상
1.4) 던전에서 만나는 고양이 상인 뽑기
1.5) 장비 제작해서 판매하기(분해X)
오늘 소개할 방법이 바로 고양이 상인 뽑기, 냥 뽑기 게임이다. 카드 게임과 비슷한 방식이고 냥토큰 빠칭코라고도 불리는 악독한 놈이다. 하지만 최대한 손해를 보지 않고 대박을 터트릴 수 있는 꿀 전략을 알려줄 테니 따라와보자.
2. 냥토큰 교환 하기
던전 중간에 있는 캠프파이어와 고양이 상인을 알 것이다. 그 고양이 상인을 눌러보면 뽑기 라는 것이 있는데 눌러보면 이런 뽑기 게임을 할 수 있고, 나온 그림의 조합으로 현상금(냥 토큰)을 받아 냥 토큰으로 구매할 수 있는 황금 고양이 상을 판매하여 골드 수익을 내는 것이다.
황금 고양이 상은 100,000냥 토큰으로 구매할 수 있고 골드로 개당 12,000골드에 판매할 수 있다. 우연한 만남으로 뽑기중인데 다른 사람이 던전을 깨버리면 중단된다는 말도 있어서 안전하게 우연한 만남을 끄고 솔클이 가능한 던전을 가자. 은동전을 소모해야하니 너무 레벨 차이가 나는 던전은 가지 않는 게 좋다. 고양이 상인은 캠프파이어가 있는 던전에서만 나온다. (~~층 3구역에서만 나오는 듯. 자연스럽게 3구역만 갔어서...)
2.1) 환경설정-게임-던전의 고양이 상인-항상 방문 변경
2.2) 자신이 갈 수 있는 던전을 우연한 만남 끄고 입장
2.3) 고양이 상인 - 뽑기 도전
2.4) 얻은 냥토큰으로 고양이 상인 상점-냥토큰-황금 고양이 상 구매
2.5) 가방에 있는 황금 고양이 상 판매
3. 고양이 뽑기 확률 계산
이 챕터는 이런 거 좋아하는 사람만 읽어봐도 좋다. 나는 숫자에는 약하지만 이런 논리 계산같은 걸 즐기는 편이라 단순히 뽑기 게임이 재밌어서가 아니고 규칙과 확률을 찾기 위해 300번 이상의 뽑기를 했다. (한탕 하고 싶어서가 아닙니다...정말입니다.)
계산은 어차피 엑셀로 했기 때문에 표본이 적을 순 있어도 계산 실수는 없으니 믿고 보시라. 먼저 용어 설명과 게임 규칙을 다시 간단하게 정의해봤다.
냥 토큰은 기호로 T, 골드는 G, 각각의 고양이는 색깔 앞글자를 따서 검은 고양이→검, 회색 고양이→회, 주황 고양이→주, 얼룩 고양이→얼, 고양이가 아닌 나머지 붕대, 물약, 허브 등은 그냥 꽝이라고 하겠다.
황금 고양이 상은 10만 냥 토큰이고 1개에 12,000골드로 교환 가능하다. 따라서 1T=0.12G이다. 이 게임의 규칙과 보상을 간단히 적어본다.
3.1) 고양이 뽑기 게임 규칙 정리 (카드 게임 방식)
이렇게 보면 간단한 카드 게임으로 볼 수 있다. 이런 식으로 규칙을 정의하는 이유는 이 카드 게임을 인공지능과 함께하기 위해서이다. 각각의 카드가 나올 확률을 계속 계산하면서 할 수가 없으니 이 규칙을 먼저 알려준 뒤 챗 지피티나 제미나이, 딥시크와 함께 게임을 진행해보자.
뭐, 이 글을 읽는 사람들은 굳이 그러지 않고 밑의 전략만 봐도 무방하다. 다만 이 전략은 데이터를 통해 AI가 짠 전략이라는 걸 밝히고 싶다.
3.2) 데이터 수집
게임 회차별 데이터를 수집해준다. 카드 게임을 잘 하는 사람들은 이렇게까지 안해도 감으로 알긴 할 것이다. 어떻게해야 덜 손해를 보고 뽑을 수 있는지를. 나는 도박이라곤 마카오 관광가서 슬롯머신 돌려본 게 전부라서 그냥 직접 데이터를 모아보며 AI와 전략을 수립해봤다. 엑셀을 이용해서 회차별 뽑은 카드의 금액과 결과(검, 회, 주, 얼, 꽝) 현상금 조합 별 얻을 수 있는 냥토큰(T)과 사용한 골드(G), 손익 계산(G), 총 손익이 얼마인지 자동으로 계산된다.
혹시 엑셀 파일이 필요한 사람은 댓글 주기 바란다. 이런 건 공유해야 더 좋은 전략이 나올 수 있으니...
총 373회를 진행했고, 한번에 한 건 아니고 골드 모일때마다 틈틈이 진행했는데 이거 뽑는데만도 시간이 어마어마하게 걸린다. 아무튼 373번의 냥 뽑기 게임을 했고, 얻은 냥 토큰은 11,249,000T, 사용한 골드는 1,182,600G, 총 손익은 167,280G이다. 그래도 777이 한 번 터져서 운 좋게 167K를 벌었다.
어차피 전략만 알고 싶은 사람들은 각 카드당 확률이 궁금하지는 않을테니 수치는 공개하지 않도록 하겠다. 워낙 지들이 한것처럼 퍼가는 놈들이 많아서 요즘은 텍스트로 내가 피땀흘려 얻은 데이터를 공유하지 않기로 했다. 600회 정도의 뽑기로 얻은 확률이니 오차가 3~5%정도는 되겠지만 전략을 세우는 데에는 도움이 될 냥 뽑기 게임 카드 별 확률이다.
데이터를 모으기 위해 뻘짓을 100회 정도까지는 했기 때문에 골드 소비가 더 컸다. 아래의 전략을 통해 게임을 한다면 손해를 덜 보고 골드를 벌 수 있을 것이다. 실험 결과 1600G 카드와 1800G 카드에서 검, 회, 주, 얼, 꽝의 확률은 다르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4. 손해 덜 보고 뽑는 전략
이 게임의 특징은 한번 뽑을 때마다 골드를 지불한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불하는 골드 대비 기대하는 카드의 조합의 보상이 낮을 경우에는 더 이상의 골드 소모를 하지 않고 뽑기를 중단해야 한다.
- 고수익 조합만을 노린다.
- 고수익 조합이 안 될 것 같으면 다음 게임을 진행한다.
이 두가지 수칙을 머릿속에 넣어놓고 아래의 조합을 5번의 뽑기 안에 뽑아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첫 뽑기부터 꽝이 나온다면 중단하고 다시뽑기를 한다.
🐱 냥토큰 빠칭코 전략 🐱
(고양이 아니면 꽝, 각각 고양이 이름이 기니까 색깔 앞글자를 따서 검, 회, 주, 얼로 부른다.)
뽑기 순서는 무조건 1600골드부터 까고, 1800골드짜리를 뽑는다.
4.1) 1회에 꽝이 나오면 다시 뽑기
4.2) 1회에 고양이가 나오면 두번째 뽑기
4.3) 1회 고양이, 2회 꽝이면 다시 뽑기
4.4) 1회 고양이, 2회 고양이면 조합 확인
4.5) 검검, 회회, 주주, 얼얼, 검회, 검주, 검얼, 검검이 아니면 다시 뽑기 (같은 거 세개 조합과 검은 고양이 포함된 조합을 노리는 것)
4.6) 세번째 꽝이면 검검, 검얼, 검주, 검회, 제외하고는 다시 뽑기
4.7) 세번째 고양이면 조합 확인 (고수익 조합만 노리기)
검검검 한번 나오면 무조건 냥뽑기 자체를 스탑하고 골드를 챙기자. 사실 냥 뽑기로 이득을 보려면 검검검이 아니면 큰 의미가 없다. 검검검 조합이었을 때의 골드 이익은 최소 90만 골드이고, 그 밑에 회회회는 3만 골드이다. 밑에거 지지고 볶고 해봐야 본전 뽑는 용도인 것이다. 골드를 벌고 싶다면 검검검이 나와야 하니까 시간이 아까운 사람은 그냥 검검검 안나올 것 같으면 바로 스탑하자.
5번의 뽑기 안에 검검검의 조합이 나올 확률은 극히 낮은데 지금까지의 데이터로는 0.17% 정도 된다고 보인다. 1000번을 해야 한 두번이 나오는 확률이다. 100번을 돌리는데에 대략 30만 골드가 들었으니 1000번을 돌리려면 300만 골드 정도이다. 300만 골드로 90만 골드를 번다? 개손해지만 원래 도박의 확률이란 게 그렇다.
내가 신의 손일 것 같으면 시도해보기를!
그래도 냥뽑기 재밌잖아...한잔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