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예의 결투 아티팩트 별 9승 공략.
이 글을 끝으로 명결 공략은 마치겠습니다.
스칼렛 잼스톤 공략도 올리려 했으나...
이후에 이 글 업데이트하면서 추가하든가 할게요.
목차
9. 플로라 가지
최강 플로라가 시작하자마자 부하 셋 불러서 같이 공격
초반 쉽고, 중반 어렵고, 후반 애매함.
그러나 와일더스 진영 자체의 시너지가 좋아서
S티어에 올려놓긴 했으나...배치와 운영이 중요.
플로라가 시작하자마자 쫄따구 셋 부르기 때문에
바로 앞 영웅 때리는 트라이브 근접 영웅,
타겟팅 한 명만 하는 영웅의 공격을
쫄따구들이 맞아주는 점이 좋음.
주의할 점은 플로라는 제어면역/부활이 없으니
배치를 가장 나중에 해서 보호해줘야 한다는 것.
배치 먼저할거면 안전한 자리에 할 것.
조합은 에이론, 타시, 메이, 휴윈, 플로라로 하자.
에이론 대신 울머스도 괜찮으나 딜러 메이, 타시,
힐러 휴윈은 고정이라고 생각하는 게 좋음.
후반 딜량 보면 최강 영웅 답지 않게
신화를 찍은 다른 딜러와 비슷한 수준.
그래서 다른 딜러도 키워줘야 함.
1~3승 : 첫판은 와일더스 진영카드. 물음표 셋.
처음 카드를 루카, 플로라, 암거나
거의 이렇게 주기 때문에 루카 탱으로 쓰다가
위의 덱을 맞출 때까지는
와일더스 진영카드 뽑아주고,
원하는 덱 맞추면 그때부터 진영 카드 no.
한방을 좋아하는 화끈한 분들은 사도 됨.
플로라와 탱커는 템 없이 레전드까지 만들어주고
메이, 타시, 휴윈을 얼른 육성해야 함.
초반은 아티팩트 빨로 플로라와 힐러만
안전한 곳에 배치하면 이기기 쉬움.
4~7승 : 플로라와 힐러는 안전한 곳에 배치.
덱을 전체적으로 레전드까지는 만들고
영웅 별 아이템을 맞춰주자.
아이템 추천은
메이-분노의 가면
타시-심판의 지팡이/붉은 연못
휴윈-사슴의 축복/파워게이저/붉은 연못
아이템 잘 모르면 ▶ 명결공략 3탄 보자.
7승 이후 : 플로라에 몰빵 해서는 안 됨.
플로라와 쫄따구들은 딜탱 정도로 생각하고,
타시, 휴윈 부터 신화 찍을 것.
타시, 휴윈 동시에 붉은 연못 낄 수 있으면 좋음.
만약 연못이 하나면 신화 찍은 영웅에게 주자.
휴윈이 신화를 찍지 못했는데 붉은 연못을 끼면
궁극기 시 제어면역이 아니라서
제어맞고 궁 끊겨서 피만 닳을 수 있음.
가장 이상적인 후반 부 그림은
에이론 신화 찍어서 바로 궁극기 써주고,
붉은 연못을 낀 신화 타시/신화 휴윈이
쉴 새 없이 제어와 힐을 주면서
플로라와 메이가 안전하게 딜을 넣는 것.
이렇게 되면 지기 힘들지만 맞추기 쉽지 않음.
이 아이템이 안 나와주더라도
흡혈or무적템으로 플로라 생존력 높여주고,
파워게이저나 사슴의 축복으로
휴윈의 궁극기 사용을 빠르게 해줘야 함.
10. 향기 주머니
아군이 모두 살아있을 때 급속, 활력 증가
모든 아군이 살아있으면 궁 빨리 쓰고 피 빨리 참.
활력이 높으면 HP회복과 실드효과 증가.
잘 죽는 영웅을 쓰면 아티팩트 효과를 못 보니
생존력이 좋은 트라이브가 승률 좋았음.
와일더스도 나쁘지 않을 것 같지만
휴윈/프라벨/페리사가 초반에 나오면 힘듦.
에이론+울머스+메이+타시+신화휴윈/다미안
이 조합으로 후반까지 육성 가능하면
트라이브 진영도 이길 수 있음.
근데 후반까지 잘 안 가지더라...
트라이브로 가면 위 사진의 조합을 추천.
브루투스+안탄드라+소렌+샤키르+칼라
소렌, 샤키르의 딜량을 우선적으로 높여줘야 함.
이 덱으로 갔을 때 모두 근접 캐라 특정 맵에서
길막을 하거나 사정거리가 짧아 멀뚱멀뚱하는 경우를 볼 수 있음.
그래서 위 사진의 안탄드라가 낀 아이템이 나오면 좋음.
인근 1칸에 아군이 없으면 대칭 위치로 순간이동 하고,
주위 적들에게 스턴을 먹임.
꽃의 마음도 비슷한 효과임.
다른점은 혼자 배치 안 해도 되는데
순간이동이 아니고 뚜벅뚜벅 걸어가서 비비적거림.
후반에는 브루투스, 안탄드라에게 이런템 주고
소렌, 칼라가 죽지 않도록 안전한 자리 배치.
딜량을 높여줄 마스터의 왕관이나
타락의 반지, 뿔피리 같은 게 나오면 베스트.
이 아티팩트는 해보면 알겠지만
별로 좋지도 않은 것 같은데 강력함.
하지만 배치와 아이템에 대한 노하우가 없으면 힘들 듯.
11. 통치의 밀서
맨 앞의 영웅 기본속성이 30% 증가, 급속증가
죽으면 다른 영웅 기본속성 5% 감소
타시가 너프 먹기 전에는 S급이었는데,
타시 너프 먹고 A로 강등한 아티팩트.
그럼에도 맨 앞 타시보다 효율 좋은 영웅이 없음.
맨 앞의 영웅이 죽지 않는 게 중요해서
부활이 있으면서 강력한 딜러가 핵심.
꼭 와일더스 진영 카드 살 필요는 없고,
타시만 죽지 않게 잘 키운다는 생각으로 뽑자.
처음엔 물음표 카드도 하나 뽑고,
상대 아티팩트에 따라
카운터 먹여주며 후반까지 버텨야 하는데
그러려면 소렌, 메이, 타시가 하나씩은 있어야 함.
차선책으로 콜린까지도 ok.
타시가 크기 전엔 맨 앞자리를 대체할 영웅이 필요함.
타시 레전드+아이템 나오기 전에는
상대 아티팩트 보고 트라이브/와일더스면 소렌,
레오프론/그레이브본이면 메이를 맨 앞에 두자.
레전드 찍기 전 타시는 궁 쓰기 전에 잘 죽어서
좀 더 안정적으로 딜을 넣어주는 메이, 소렌으로 초반을 버티는 것.
타시 레전드+분노의 가면이 나오면 그때부터는 타시를 맨 앞으로 둠.
이것저것 아이템 껴줘 봤지만 통치의 밀서에서는
타시는 분노의 가면 끼워주는 게 가장 강력.
이후로 카드 나오는 것에 따라 탱커 1, 힐러 1,
가지고 있던 덱 골고루 키워주면 되고
우선순위는 타시 신화 찍는 것.
다른 영웅 아이템은 타시의 공격력을 높여줄
마스터의 왕관, 타락의 반지,
위 사진에서 페리사가 낀 뿔피리같은
맨 앞 영웅에 몰빵해 줄 수 있는 아이템을 끼자.
다 죽더라도 타시 혼자 쓸어버리면서 9승을 거둠.
이 아티팩트 또한 배치가 매우 중요한데
배치에 대한 팁을 마지막 목차에 첨부하겠음.
12. 스노우 허브
최강 캐롤라이나의 기본속성 증가+제어 상태 영웅에게 평타 계속 먹임
이 아티팩트의 핵심은 제어스킬임
캐롤이 제어상태인 적에게 스노우볼을 계속 먹여서
전체 제어 스킬이 있는 영웅과의 시너지가 좋음.
초반에 나라/루보미르가 나올 때까지
그레이브본 진영카드를 사고,
타시 하나 넣어주는 게 킥임.
맨 앞 탱커도 제어스킬 있는 걸로 넣어주면 좋음.
아무거나 카드 먼저 나오는 걸로 뽑자.
위 사진의 조합은 그레이브본이 약한 와일더스의
카운터를 치기 위해 제어스킬 두 개 있는 소렌을 넣은 것.
(카운터 진영 쉽게 외우는 법 마지막 목차에 있음)
배치는 먼저 탱, 캐롤(안전한 자리), 타시 해주고
두 번째 턴에 나라 루보미르를 붙여놔서
나라가 적 힐러나 딜러를 끌게 해 주면
쉽게 이기는 아티팩트임.
캐롤에 분노의 가면은 거의 고정이고,
타시에 붉은 연못/파워게이저 껴서 궁 빨리쓰자.
루보미르는 꽃밭 주변에 스턴을 먹여줘서
나라를 루보랑 붙여 배치하면
나라가 끌면서 반피, 루보미르 스턴,
제어상태에 캐롤 평타가 퍼버벙 터지며
순삭 하게 됨.
소렌이 파워게이저를 낀 것도 같은 맥락으로
궁이 범위 제어스킬이기 때문에
시작하자마자 제어 스킬 먹이고
캐롤의 스노우볼을 먹여서 순삭하는 것.
위의 딜량 표를 보면 적팀은 딜을 먹이지도 못하고
제어 맞고 캐롤 평타맞고 순삭 당하는 강력한 아티팩트임.
13. 창백한 화관
실비나 선 스킬인 선제공격이 강화되고 8초 동안 공격 목표로 선택 안 됨.
창백한 화관도 스노우 허브와 비슷하게
적팀을 순삭 하면서 없애야 하는 아티팩트임.
그런데 실비나가 상당히 물몸임
가장 먼저 사용하는 스킬인
선제공격으로 빨리 못 죽이면
적팀 한가운데에서 비비적대다가 뒤져버림.
추천 조합은 토란+실비나+루보미르+나라+캐롤
이 조합이 강력한 이유는 위의 스노우 허브와 비슷하니 생략.
덱 완성될 때까지 그레이브본 진영카드를 뽑는데
캐롤대신 이고르, 비페리안 써도 됨.
덱을 전체적으로 빨리 레전드 만들고,
4회차 정도에는 아티팩트 레벨업을 시켜줘서
실비나 선제공격에 스턴 666초 먹이는게 중요.
오타 아님. 무려 666초 스턴임.
실비나가 처음 선제공격만 성공하면 적은 뒤질 때까지 스턴 상태가 됨.
주의할 점은 비페리안, 메이, 루보미르같이
제어면역을 먼저 써버리는 영웅에게
실비나가 선제공격을 하게 되면, 스킬 날려먹고
근처 영웅에게 평타나 치게 됨.
배치 시 하나의 맵을 예로 들자면
첫 번째 턴 : 1번에 토란 배치
어차피 나라는 맨 뒤에 넣는 게 효과적이니
12, 13쯤에 놓을 거라고 생각만 하고
10번에 루보미르 배치
2나 3에 캐롤 배치
(딜/힐러를 나라, 실비나가 골라서 치려고 뒤쪽을 비워놓는 것)
두 번째 턴 : 상대 배치를 보고
힐러, 딜러 보이면 대칭 자리에 실비나, 나라 배치.
실비나는 탱커/제어면역 있는놈 제외하고 치자.
빨리 죽이고 또 선제공격 쓰는 걸 반복해야 함.
나라는 정확한 대칭에 영웅이 없어도
근처를 끌어당기니 최대한 뒤에서 땡기자.
마찬가지로 제어스킬 면역 있는 놈만 피하면 됨.
부활이 있는 타시, 이고르, 탱커 끌어도 됨.
최악은 대칭 자리 인근에 제어면역이 있는 놈이면
못끌고 뚜벅뚜벅 적팀 쪽으로 걸어가는데
그러면 이후로 갈고리 스킬을 써도 딜이 매우 약함.
실비나 아이템 초반엔 근접 대미지 높여주는 템,
후반은 분노의 가면 추천.
위 사진의 심판의 갑옷, 심판의 칼날 세트도 좋음.
실비나는 물몸이기 때문에 토란이 신화 찍으면
뒤에 딱 붙여주도록 하자.
아티팩트 특성인 초반 제어면역 8초로는 불안함.
창백한 화관에서 실비나는 살아있기만 하면 어떤 딜러보다도 딜 잘 넣음.
마지막. 명결 오해와 팁
Q) 명예의 결투 AI 인가?
A) 개인적으로 문의도 넣어 봤음.
개인적인 생각으로도 AI 넣는 게
개발하기 훨씬 힘든데 굳이 AI를 넣을까?
두 번째로 AI면 미궁이나 천공의 시련처럼
미리 프로그램된 거라고 하면 될 것을
굳이 실시간이라고 거짓말할 이유가?
들켰을 때 받을 피해가 너무 큰데.
그리고 AI랑 붙어서 님이 지는 건 아님.
AI든 실시간이든 이기는 법을 배우자.
AI라고 떠드는 사람들 보면 다 반박 가능한 이유만 들더라.
250122 추가사항
역시나 AI 논란이 꽤나 있어서 여기서 논란 종결해드림.
대댓글에도 썼지만 '기록 불러오기'에 'AI'라는 개념을 붙이긴 애매함.
불러오기는 예를 들어 유저가 7승이면 7승을 이긴 데이터 중
해당 아티팩트를 이긴 확률이 높았던 데이터를 불러오는 정도임.
하지만 AI를 붙이려면 적절한 아티팩트, 영웅, 아이템을
데이터를 통해 만들어내서 배치하는 판단 정도는 해야 함.
아무튼 내가 보기에도 다른 유저 플레이 기록을 불러와서
매칭한다는 것에 대한 근거는 상당히 타당해 보였음.
확실히 하기 위해 문의함.
(여러 유저들이 고객센터를 신뢰하지 못하는데 유저 기만은 게임사에 굉장히 큰 타격임.
말을 뱅뱅 꼬아서 알아듣기 힘들게는 해도 거짓 정보로 답변해서는 안 됨.
그건 고소해도 되는 부분이라 거짓 정보에 대한 답변이 있으면 제보좀.
고소하고 합의금이라도 벌어볼랑게.)
아무튼 문의한 결과 답변↓다른 사용자 데이터 불러와서 매칭 했다고 함.
매칭된 상대와 (나만) 실시간으로 전투하는 거였음 ㅋ
이전 답변 실시간 어쩌고 진짜 고얀 놈들일세.
그렇다면 실시간으로 매칭된 상대는 없을까?
나는 불러오기만 상대한 것일까? 이어서 물어봤음.
답변은
우리는 항상 다른 플레이어의 불러오기를 상대하는 것임.
이걸 알게 된 이상 이기기는 더욱 쉬울 것 같다.
늘 상대가 내 덱을보고 이렇게 이렇게 하겠지?
라고 대비하면서 배치했는데 이미 짜여진 덱이면 더 쉽지.
근데 불러오기랑 붙는다니 긴장감이 떨어지긴 함.
자, 아무튼 앞으로 명결은 AI가 아니라 불러오기랑 붙는다고 하자!
미세먼지 팁 1. 맨 앞, 대칭에 대한 이해와 배치 팁
맨 앞은 제일 위이며, 같은 위치면 왼쪽이 더 앞.
위 사진에서 검은색 1번이 제일 앞.
반대로 맨 뒤는 같은 위치면 오른쪽이 더 뒤임.
4, 5중에는 5번이 더 뒤쪽이고 제일 뒤는 9번
대칭은 맵을 반으로 접었을 때 겹쳐지는 부분.
검은 1번과 파랑 1번이 겹쳤을 때 가장 가깝고,
검은 4번과 파랑 4번이 대칭임.
나라가 검은 9번에 있으면 파랑 9번이 당겨짐.
AFK는 궁극기 동시에 못쓰고 순차적 쓰는데,
즉시 시전이 여러 명일 경우 앞쪽부터 씀.
만약 저 맵에서 배치를 한다면 1번이나 5번에 탱커,
1, 5 뒤에 딜러나 힐러를 배치하면 안전함.
적팀 베라가 있을 때에나 위험한데
베라는 충분히 카운터칠 방법이 많음.
나라로 당기거나 타시, 이고르 등으로 몸빵.
4번과 그 뒤는 적팀 나라에게 끌릴 수 있는 자리니
타시나 메이, 이고르 등을 넣어주면 안전.
미세먼지 팁 2. 궁극기 순서
궁극기 누가 먼저 쓰냐에 대한 추가 설명.
같은 위치라면 누가 먼저쓸지는
나도 궁금해서 고객센터 문의함.
영웅의 속성은 급속같은 걸 말하는 건가?
잘 모르겠음.
스킬 우선순위는 캐릭터 별로 따로 정해놨을 듯.
아레나 궁 즉시 시전 타일 두개면
타시궁이 먼저 써졌던 것처럼.
기타 전투 관련 요소...ㅋ
그냥 답변 어렵다는 말을 정성껏 써놈.
게임 공식 가이드에 우선순위 결정 방식이 있었나?
함 찾아봐야겠음.
미세먼지 팁 3. 진영 상성
명결은 진영상성 영향이 매우 큰 편임.
처음엔 이게 잘 안 외워져서 매번 사진을 봤는데,
내가 외운 방법을 알려드림.
쪼꼼 하찮을 수 있음.
레오프론은 사람, 트라이브는 육식 동물,
그레이브본은 귀신, 와일더스는 초식 동물
이거는 AFK 하다 보면 자연스레 알게 됨.
사람은 육식동물 잡아먹는데 귀신은 무서워하고,
육식은 초식 잡아먹고, 초식은 귀신에 강함.
해리포터에서 페트로누스도 수사슴 이런 거임
그래서 초식은 성스러운 느낌으로 귀신 이김.
이렇게 한번 스토리 만드니까 안 까먹게 되더라.
미세먼지 팁 4. 아이템 중첩
아이템 효과 중첩 안된다는 설명 없으면 중첩됨.
예를 들어 심판의 갑옷 한 명 입고,
나머지 다 심판의 칼날 차도 효과 적용됨.
마스터의 왕관 신화등급이 다 끼고 있어도 중첩됨.
추천하지는 않음.
두 개 정도만 끼고 나머지 힐이나 딜템 끼는 게 더 안정적.
미세먼지 팁 5. 영웅 속성
활력이 뭔지, 종결이 뭔지,
궁극기는 왜 얘가 더 빨리 쓰나?
이런 게 궁금할 때가 있는데
영웅 속성을 보면 나옴.
영웅 목록 들어가서 라이언 스티커 붙여져 있는 곳의 i를 누르면
영웅 속성이라는 게 나오고 단어 하나하나 눌러보면 설명도 나옴.
이상으로 AFK 명결에 관한 공략은 더이상 안 쓸 듯 합니다.
명결 점수 1이라도 오르셨다면 좋아요 한번...